DEEP THINKING FOR USERS, OXO

사용자를 위한 깊은 생각, 옥소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성별이 무엇이든, 나이가 많든 적든,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장애가 있든 없든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사용 환경을 개선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유니버셜 디자인에서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은 사용자에 대한 진지한 고민.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려면 제품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잘 맞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심층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옥소는 이러한 유니버셜 디자인을 차용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단순히 '편리함'이 아니라 '사용하는 행위'를 따라가며 제품을 디자인한다. '모든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자'는 것이 옥소의 기본 철학인 것이다. 

옥소(OXO)가 탄생한지는 20여 년 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편리함을 무기로 한 옥소의 제품들은 첫 제품인 굿 그립스(Good Grips) 라인부터 폭발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현재는 세계 30여 개국에 진출해 세계적인 주방기구 전문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으며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9년, 연간 성장률 27%라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미국의 블루밍데일스(Bloomingdales)와 메이시스(Macy's), 영국의 해롯(Harrods)과 셀프릿지스(Selfridges) 등 세계 유명 백화점에 입점해 있으며 미국의 경우 50% 이상의 조리도구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백화점과 전문 매장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소중한 사람을 위해 태어나다 

옥소가 20년이라는 짧은 시간 만에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사용자를 생각한 따뜻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39년 동안 주방용품 산업에 몸담았던 샘 파버(Sam Farber)는 1988년, 66세의 나이로 은퇴한 뒤 그의 아내 벳시(Betsey)와 함께 프랑스 프로방스 지방에 집을 빌려 머물고 있었다. 벳시는 당시 관절염을 앓고 있었는데, 빌린 집에 있던 손에 익지 않은 주방용품들을 사용할 때면 몹시 고통스러워 했다. 벳시와 함께 요리를 하곤 했던 샘은 이런 벳시의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리고 그는 의문을 갖게 된다. '왜 주방도구를 사용하다 손을 다칠까?', '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주방도구는 없을까?',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방용품은 없을까?' 샘은 그렇게 노인과 환자, 여성, 어린이 모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1989년, 샘 파버는 이런 고민을 바탕으로 나이가 들거나 장애를 가진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주방용품을 만들기 위해 옥소를 설립했다. 옥소의 이름은 가로로 읽든 세로로 읽든, 바로 보든 뒤집어 보든 같은 말로 읽히는데, 샘 파버가 직접 만든 이 이름은 누가 사용해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옥소의 모토를 그대로 보여준다.

 

사용자에 대한 100% 이해  

옥소의 미국 본사 사무실에는 여러 모양의 장갑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이 있다. 이 장갑들은 옥소의 직원들이 뉴욕과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누군가가 잃어버린 장갑을 모아 전시한 것. 제각각 다른 모양의 장갑처럼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는 손을 기억하면서 이 손을 가진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주방용품을 만들자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다.  옥소의 이런 목표는 설립하는 과정에서부터 실행에 옮겨졌다. 샘은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와 주방장, 판매상을 이사진으로 영입했고 디자인 컨설팅회사인 스마트 디자인(Smart Design)과 산업디자이너 패트리샤 무어(Patricia Moore)에게 디자인 자문을 맡겨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했다.

이는 옥소가 자사의 대표 브랜드이자 첫 브랜드인 굿 그립스 라인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었다. 우선 패트리샤 무어의 경험이 옥소의 목표와 잘 맞아 떨어졌다. 무어는 노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1979년부터 1982년까지 노인으로 분장하고 캐나다와 미국 전역을 돌아다녔다. 다양한 계층의 노인들을 이해하기 위해 재력과 건강 등 아홉 가지 기준으로 나눠 각각 다른 노인을 연기한 무어는 이 체험을 통해 얻은 노인들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옥소에 제공했다.